읽을거리2/복지지원 정보

2022 청년 월세 지원금 지원 방법 및 서류

청년내일저축계좌 | 읽는데 1분

2022년 청년 월세 지원금 지원 자격, 신청방법, 지급일 등 총정리 전달드리겠습니다.

2021년 청년월세 지원 사업이 새로 의결 되었는데요, 내년 2022년부터 지원하는 청년월세지원사업에 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청년 월세 지원 이란?

2022년 정부 예산안이 발표됐어요.

약 6조 3,000억원을 투입해 실업, 경제적 어려움, 저소득 청년층 등 청년의 주거 부담을 위해 지원하는 안전 지원 정책 이라고 합니다.

 

이전에는 서울시와 몇몇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저소득 청년층의 월세를 지원하는 정책은 있었지만, 일부 지자체가 아닌 정부에서 정부 사업으로 청년층 월세 지원사업이 실시 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청년 월세 지원 사업

※만 19세 ~ 34세 사이의 청년이면서 부모와 별도 거주 중인 무주택 저소득 청년에게 내년 4월부터 2023년 3월까지 20만원씩 월세를 현금으로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2023년까지 한시적으로 실행되는 한시 특별 지원.

 

월세 지원 사업의 대상자로 선정되면 총 240만원의 월세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고해요.

 

 

 

청년 월세 지원 조건 및 대상자 기준

 

지원대상 및 지원금

  • 만19 ~ 34세 청년
  • 부모님 소득 : 중위소득 100% 이하
  • 본인 청년 소득 : 중위소득 60% 이하 (약 110만원 이하)
  • 지원 금액 : 12개월간 약 월 20만원

 

청년 월세 지원금 대상자는 기준중위소득 조건을 충족해야해요. 이때 청년 나이는 만19세에서 만34세입니다.

청년 소득 뿐만 아니라, 부모님 소득까지 기준에 충족해야해요.

 

그리고 기존 청년 월세 지원은 서울시, 수원시, 인천시 등 각각 지자체 별로 청년 월세 지원 신청을 했어야 됐는데, 이번 2022 청년월세 지원 신청은 모든 지역에서 공통으로 실시합니다.

 

 

 

 

 

청년 월세 지원 신청 방법 및 신청일

예산안이 확정 되었지만, 아직 정확한 신청방법에 대해 공지된 내용은 없어요.

이전 지원 신청방법은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했었고, 신청 기간이 모두 달랐어요.

 

아마도 전국으로 공통으로 지원하는 정부 사업이다보니 주거포털사이트 통해서 신청이 가능 할 것으로 생각되요.

 

청년 월세 지원은 2022년 4월에 신청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저소득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정책이지만 정말 더 어려운 저소득층의 청년층 경우 지원 대상이 안될 수 도 있기때문에 형평성 논란이 조금 있었습니다. 그리고 상당히 낮은 소득기준은 최저임금만 받아도 대상에서 제외되기때문에 아직까지 여러 이야기가 오가고 있어요.

 

정확한 지원 내용이 나오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