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버스 통합 정기권 할인 및 이용 신청 방법 내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월 최대 5만원까지 절약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인데요, 지하철·시내버스 통합 정기권 사업은 지하철 정기권 사업을 시내버스까지 확장시킨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서울의 경우 지하철 기본 운임 가격은 10km에 1,250원입니다.
현재 5만 5천원의 지하철 정기권을 구입하면 30일 동안 60회의 지하철 탑승을 할 수 있습니다.
정기권 없이 60회 탑승 금액을 계산하면(1250원 × 60회) 7만 5천원입니다.
무려 2만 5천원이나 저렴하네요!
목차 |
지하철 버스 통합정기권 (대중교통 매니아 패스)
지하철 및 시내버스 할인이 가능한 통합 정기권은 '대중교통 매니아 패스'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지하철 및 버스 등을 일정 횟수 이상 탑승한 승액에게 요금 일부 할인 환급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한 달 동안 지하철 및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하는 횟수가 45회 이상 승객의 경우, 45회 ~ 60회차 탑승료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60회를 모두 이용한다 하더라도 18회 무료 탑승 혜택을 받는 것과 같습니다.
위에 설명드렸듯이 서울 지하철의 경우 기본 운임은 10km에 1250원 입니다.
한 달동안 60회 이용한다면 금액은 7만 5천원이 발생하는데, 통합 정기권으로 이용한다면 5만 5천원으로 60회 지하철 및 버스를 탑승할 수 있는 것이죠.
18회에 해당되는 2만 5천원이 저렴한 것입니다.
통합 정기권 신청 방법
지하철과 시내버스 환승할인 가능한 통합 정기권 '대중교통 매니아 패스'는 2023년 6월쯤 도입 될 예정입니다.
현재는 서울 및 수도권의 지하철 정기권만 운영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운영중인 지하철 정기권 역시 위 할인율과 비슷합니다.
30일 동안 60회의 횟수를 한정하여 할인받는 제도입니다.
이용하는 구간에 따라 할인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15% 할인되니까 지하철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꽤 좋은 혜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하철 정기권 이용 방법은 먼저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에서 '정기권'과 '정기권 카드'를 구매해야 합니다.
어느 역이든 상관없이 지하철 역에 들어가셔서 고객안전실에 방문하여 구매하면 됩니다. 충전도 할 수 있습니다.
들어가서 정기권 구매하러 왔다고 말하고 안내에 따라 현금으로 결제하면됩니다.
정기권 카드 금액은 2,500원이에요.
정기권 충전 방법은 고객안전실에서도 할 수 있고, 1회용 발매·교통카드 충전기 기계에서도 충전할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서비스를 선택하라는 화면에서 교통카드 충전을 누르고 정기권 카드를 올려줍니다.
시작일자를 선택하고 이용할 요금을 선택하면 됩니다.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타고 내릴 역을 선택하면 운임 금액을 확인할 수 있으니까, 이 내용 참고해서 구매하면 됩니다.
정기권 사용 방법은 일반 버스카드와 똑같아요.
탑승할 때 카드 찍고, 내릴 때 찍으면 됩니다.
정기권 카드 구매와 충전 모두 현금으로만 가능합니다.
참고로, 홈텍스에서 현금영수증에 정기권 카드를 등록해야 현금영수증 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이 시간 많이 본 글